• 관련 공지사항
프로젝트 > 교회탐구포럼 > 관련 공지사항

[제9차 교회탐구포럼]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19-05-29 10:33 조회1,688회 댓글0건

본문


 

 

제9차 교회탐구포럼 |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한국교회탐구센터에서는 매년 한국교회와 관련하여 포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혐오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합니다.

'혐오'라는 단어가 일상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요즘, 때로는 알지도 못한 상태로 혐오를 표현하고 각종 SNS 등을 통해 전달하기도 합니다. 표현을 넘어서 폭력으로 이어지는 일들도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가히 "혐오의 시대"라 할만 합니다.

 

교회는 어떨까요? 교회도 혐오의 대열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오히려 혐오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리스도인이 혐오의 대상이기도 했으며,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고 박해받기도 했었습니다.그런 아픔을 가진 교회가 어떻게 혐오를 확대재생산하고 있는지, 혐오와 관련하여 어떤 쟁점들이 있는지, 진리수호라는 명분이 혐오의 근거가 될 수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특별히 혐오 표현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2019년 3월 27일~4월 7일)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분석과 해석을 다룰 예정입니다. 각종 혐오 표현에 대한 개신교인의 인식 결과를 살펴보며 교회는 혐오를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는가를 함께 고민하고 찾아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행사 당일에는 본 포럼의 내용을 담은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신간 도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혐오 표현에 대한 인식조사 보고_김진양 부사장(지앤컴리서치)
▪️혐오와 배제의 동학_김선욱 교수(숭실대학교 철학과) 
▪️기독교 진리는 혐오를 함의하는가_송인규 소장(한국교회탐구센터)
▪️혐오 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가 되는가_이일 변호사 (공익법센터 APIL)

✤일시: 2019년 6월 13일 목요일 오후 3시-5시
✤장소: 청어람홀(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28 낙원상가 5층)
✤신청: http://bitly.kr/2019forum
✤참가비: 5천원(자료집, 다과), 1만 5천원(자료집, 다과,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신간도서)
✤회원혜택: 스펙트럼 정회원 무료(단,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신간도서 포함시 1만원)
✤입금계좌: 국민 055201-04-141256(사)한국기독학생회
✤취소 및 환불: 행사당일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문의: tamgoocent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