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프로젝트 > 평신도 신학 > 동영상

[신학 Blockbuster 037] 중세와 르네상스1_ 중세 전반기 500년 총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20-05-19 14:38 조회1,299회 댓글0건

본문


 

[신학 Blockbuster 037] 중세와 르네상스1_ 중세 전반기 500 총정리

 

 

*** 참고로 공개하는 영상은 코로나19 이전에 촬영하였습니다.

 

기독교의 역사 2 1, 중세와 르네상스, 배경 살펴보기: 중세 전성기의 배경 

 

중세와 르네상스의 문화와 예술에 대해서는 익숙하지만, 기독교의 흐름으로 정리해본 일은 많지 않은데요. 바로 이번 영상에서 500년의 기간을 한번에 살펴봅니다! 신블의 플렉스라고 해도 되는거?

 

교황의 등장 교황권 강화는 어떤 결과를 낳았을까요? 7세기, 지역에 이슬람교 확장이라는 당시로는 충격적인 일이 있었는데요. 지금 유럽에서 이슬람 건축양식이 반영된 건물을 있는 이유도 이와 관련있죠. 충격적이었던 이슬람의 영역 확장을 막아낸 프랑크왕국 샤를마뉴 대제, 그는 누구인가? 

 

지난 번에 다루었던 복음주의 신학논쟁에서 다루었던 많은 논쟁들도 당시에 많이 등장합니다. 동서교회의 분열로 종결된 많은 논쟁의 시작을 찾아볼 있겠지요? 10세기, 세속 권력 교황권이 쇠락과 교회의 부패로 이어지고…! 그렇다면 개혁운동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오백년을 페이지로 요약하는 느낌인데, 와중에 지금 읽고 있는 책보다 두꺼운 책을 추천하는 홍쌤의 자신감이란 무엇! <3천년 기독교 역사> 읽어보시면 자세하게 공부하실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 두번 세번 강조하여 말씀드리지만 책을 읽으며 보셔야 재미나게 따라오실 있습니다.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깨어있는 평신도 신학에 대한 이해와 공부 중요하다는 , 여러모로 공감하고 계실텐데요. 신학 블록버스터가 앞으로도 도울 있도록 응원(구독과 좋아요를 의미합니다)해주세요.

  

<신학 BlockBuster 업데이트 알림 받기>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기  

https://www.facebook.com/tamgookr/

 

 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신학블록버스터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http://pf.kakao.com/_nNBw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