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프로젝트 > 평신도 신학 > 동영상

[신학 Blockbuster 042] 특별대담_최종원 교수님과 함께 하는 중세교회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20-06-23 16:12 조회1,359회 댓글0건

본문

 

[신학 Blockbuster 042] 특별대담_최종원 교수님과 함께 하는 중세교회사

 

신학 블록버스터 이번 영상에서는 중세역사를 전공하신 그야말로 (!) 전문가 최종원 교수님과 함께합니다. 함께 나누었던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실 있습니다! 

 

Q. 중세사를 공부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중세에 특별한 매력을 느끼신 것인지?)

Q. 중세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무엇으로 보시나요? (힌트 1215! 이것만 보고 맞추는 분이 설마 계시겠…)

Q. 교회사를 공부할 필요한 관점은 무엇일까요?(오늘의 메인 메시지,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Q. 그리스도인이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이유가 있을까요? (오호설득이 된다. 공부를 하고 싶어진다)

Q. 집필하신 책을 통해 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있으셨는지? (옴마, 저희는 결국 책을 사고 있습니다.)

Q. 신학환원주의, 신학 과잉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학블록버스터도 이에 기여하는 것이 아닌가 초반에 고민을 했었지요)

 

신학자 개인이 모든 것을 없는데, 여전히 기대를 하며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평신도가 직접 찾고 읽어나가려는 것이 필요함. 관성을 깨는 일들이 일어나게 것입니다. 코로나19 보내고 있는 우리에게도 고민이 필요한 이야기가 아닐까요?

 

좋은 공부였다…!

 

발언권을 가졌던 성직자의 시대를 지나 만인사제주의 이후에 일어난 변화(종교개혁에서 자세히 배우실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들이 많았는데요. 이제는 다층적으로 변한 세계를 대면하게 됩니다. 종교개혁을 지난 우리도 목회자가 모든 것에 대해 답해주기를 기대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관성을 깨고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평신도가 직접 찾고 읽어나가려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신학블록버스터가 쓸모를 찾을 있을 같습니다. 

 

, 알리스터님 혹시 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얇게 써주세요. (페친 있으시면 태그 걸어주세요 ) 

 

그럼 신학 블록버스터는 주를 쉬고, 2 기독교의 역사 3 종교개혁으로 돌아옵니다. 

신학에 대해서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읽어내는 평신도들을 찾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기  

https://www.facebook.com/tamgookr/

 

 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신학블록버스터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http://pf.kakao.com/_nNBw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