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프로젝트 > 평신도 신학 > 동영상

[신학 Blockbuster 043] 종교개혁1_종교개혁은 왜 시작되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20-07-07 10:21 조회1,076회 댓글0건

본문

 

[신학 Blockbuster 043] 종교개혁1_종교개혁은 왜 시작되었을까? 

 

'기독교의 역사' 3부 1장, 배경 살펴보기: 종교개혁의 배경 개신교에서 종교개혁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왔으나, 일목요연하여 정리해본 적은 없는 듯 하죠? 그 유명한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부패한 성직자들에 대한 분노 그리고 그 시기에 루터, 칼뱅이 갑자기 등장하여 일어났을까요? 그렇다면 교회에는 자정 능력이 전혀 없었던 것일까요? 종교 역시 당시 사회와 떨어져서는 해석이 되기 어렵다는 점, 지금까지 보셨을텐데요. 종교개혁 역시 당대의 지성과 사회가 겪는 큰 격변 속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교회 내부의 위기를 포함하여 왕권 강화에 따른 민족국가의 등장, 그들이 맞이한 위기 상황에서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신학자들의 사견과 교회의 공식 가르침이 불분명해지는 중세 말, 루터의 개혁과 비전과 프로그램이 힘을 얻게 된 것도 의도한 대로 된 것은 아니었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책을 참고해주세요 :) 눈여겨 볼 점은 도시의 등장이었는데요. 도시화로 인한 다양한 변화, 그리고 흔들리는 신분 질서 등 변화를 갈망하는 요구들이 그야말로 터져나오던 시대였습니다. 그런 종교개혁의 성공은 어디에 달려있었을까요? 지금 우리는, 한국 교회는 어느 지점에 서 있는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으로 신블을 활용해주세요~! 여러분, 두번 세번 강조하여 말씀드리지만 책(기독교의 역사)을 읽으며 보셔야 더 재미나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두 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깨어있는 평신도 신학에 대한 이해와 공부 중요하다는 것, 여러모로 공감하고 계실텐데요. 신학 블록버스터가 앞으로도 잘 도울 수 있도록 응원(구독과 좋아요를 의미합니다)해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기  

https://www.facebook.com/tamgookr/

 

 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신학블록버스터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http://pf.kakao.com/_nNBw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