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 BlockBuster
자료실 > 동영상 > 신학 BlockBuster

[신학 Blockbuster 038] 중세와 르네상스2_중세 교회의 전성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20-05-26 21:00 조회936회 댓글0건

본문


 

[신학 Blockbuster 038] 중세와 르네상스2_중세 교회의 전성기

 

기독교의 역사 2부 2장, 중세와 르네상스, 중세 전성기의 여명

이번 영상에서는 그야말로 중세시대의 리즈시절을 알아봅니다. 

믿을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났던 중세의 암흑시대를 지나, 중세 교회가 안정화되면서 중세 교회에서는 성직 매매를 금지하고, 성직자 혼인 금지, 교황 선출 시스템을 개혁하는 일들이 실행됩니다. 

 

콘클라베, 카노사의굴욕, 십자군, 부르주아 등등 그래도 들어본 내용들이 많은 것을 보면 생각보다 이미 알고 계신 것이 많으신거랍니다. 

 

면죄부가 등장한 십자군 전쟁은 교회사에는 흑역사였지만, 이로 인해 중세 봉건제가 붕괴되며 부르주아가 등장하는 사회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교황권의 절정의 시대도 이 중세 시대에 나타나며 다양한 수도회가 등장하게 되는데, 여기서 눈여겨 보게 되는 것은 여성 영성가들의 등장이었습니다. 여성에 대한 제약이 많았던 시대였으나, 수도원에서는 예외적으로 가능했던 여성의 리더십. 귀족 여성에게는 매력적인 대안이었다네요. 

 

오늘 홍썜의 플러스에서 홍쌤은 감동적인 이야기도 들려주신다네요! (간만에 책이 아니...라서 좋은 건 아닙니다.)

 

여러분, 두번 세번 강조하여 말씀드리지만 책을 읽으며 보셔야 더 재미나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두 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깨어있는 평신도 신학에 대한 이해와 공부 중요하다는 것, 여러모로 공감하고 계실텐데요. 신학 블록버스터가 앞으로도 잘 도울 수 있도록 응원(구독과 좋아요를 의미합니다)해주세요.

 

<신학 BlockBuster 업데이트 알림 받기>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기  

https://www.facebook.com/tamgookr/

 

 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신학블록버스터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http://pf.kakao.com/_nNBw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