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지질학과 기독교 신앙 출간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18-08-17 15:08 조회1,966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지질학과 기독교 신앙
한국교회탐구센터 (엮은이) | IVP | 2018-07-30 정가: 12,000원 반양장본 | 220쪽 | 215*135mm | 286g | ISBN : 9788932811895 |
‘하나님나라를 위한 교회, 한국교회를 위한 탐구’를 모토로 각종 연구 활동과 자료 간행을 위해 설립된 한국교회탐구센터와 한국 IVP가 함께 만드는 무크지 『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4호 출간!
<책소개>
기독교 신앙과 지질학은 어떻게 서로 대화할 수 있을까?
‘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4호 『지질학과 기독교 신앙』은 우리가 발붙이고 사는 이 ‘지구’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신학적 시도다. 오늘날 지구의 모습에 대한 지질학적 설명, 지구 형성 이론에 대한 과학사적 고찰, 지구의 연대에 대한 신학적 논의가 그 중심 내용이다.
지금까지 푸른별 지구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일반 그리스도인의 ‘창조와 진화’ 이해의 모습은 어떠한가?
과학사학자 박희주의 글 “근대 지질학의 역사와 기독교”에서는 지질학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기술한다. 중세 기독교의 우주관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16, 17세기의 지구 이론이 19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사상과 이론의 맥을 잡아 설명한다. 그다음 글 “지구는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되었나?”는 제목이 예시하듯, 어떤 과정을 거쳐 지구가 오늘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데 주력한다. 필자 이문원은 지구의 생성 기원, 층상 구조, 대륙 이동 및 판 구조론, 지질시대와 맞물린 생물계의 진화 단계 등을 한 가지씩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 글을 통해 지구과학이나 지질학의 취급 분야 및 영역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조석주의 “현대 과학이 생각하는 시간의 깊이와 지구의 나이”에서는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어떻게 지구의 연령을 좀더 정확히 측정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상세히 설명한다. 1956년 이래 오늘날까지 방사성동위원소에 의한 연대 측정은 지구의 나이를 약 46억 년 정도로 상정하고 있다. 정재영의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관한 대중의 인식”은 ‘과학과 신앙’, 좀더 범위를 좁혀 ‘창조와 진화’와 관련해 일반 그리스도인의 생각과 신념을 설문조사해 그 결과를 분석했다.
젊은지구론에서 시작하여 오랜 지구 연대에 이르기까지의 여정
또한 스펙트럼 4호에서는 꽤 오랫동안 홍수지질학의 젊은지구론을 신봉하다가 현행 지질학의 지구 형성 연대(46억 년)를 인정하는 쪽으로 선회한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의 양승훈 원장을 인터뷰했다. 여전히 창조과학 진영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는 한국 교회의 신도들에게 양승훈 교수의 학문적 고뇌 과정과 신앙의 용기에 관한 이야기는 이번 호의 주제와 맞아떨어져 더욱 깊은 울림을 준다.
노아 홍수에 대한 기독교의 다섯 가지 입장
스펙트럼 연재물 ‘성경 속 과학의 수수께끼’에서는 “노아 홍수 사전의 지질학적·인류학적 영향”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송인규 한국교회탐구센터 소장이 치밀한 자료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입장을 소개한다. 이 외에도 존 왈튼의 『창세기 1장의 잃어버린 세계』(김근주), 김경렬 외 3인의 『지구인도 모르는 지구』(길영우), 신재식·김윤성·장대익의 『종교전쟁』(윤철민), 캐럴 힐 외 4인의 『그랜드캐니언, 오래된 지구의 기념비』(진명식), 양승훈의 『그랜드캐니언, 정말 노아의 홍수 때 만들어졌을까?』(조덕영), 데이비스 영·랠프 스티얼리의 『성경, 바위, 시간』(이문원) 등 총 여섯 편의 농익은 서평은 독자들의 과학 이해와 비판력에 또 다른 자극을 선사할 것이다
<목차>
머리말 | 그리스도인의 지구 여행 가이드
인터뷰 | 창조과학자에서 회심한 창조론자 _양승훈(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원장, 교수)
특집: 지구의 연대, 노아의 홍수 그리고 지질학
근대 지질학의 역사와 기독교 _박희주
지구는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되었나? _이문원
현대 과학이 생각하는 시간의 깊이와 지구의 나이 _조석주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관한 대중의 인식 _정재영
성경 속 과학의 수수께끼 4
노아 홍수 사건의 지질학적·인류학적 영향 _송인규
북 리뷰
과학과 신앙은 양립 가능하다 _김근주
인간이 자연을 완전히 이해하는 날이 올까? _길영우
종교와 과학의 관계 _윤철민
아주 상세한 지질학의 연구 방법과 해설 _진명식
그랜드캐니언과 노아 홍수의 스캔들 _조덕영
지구 연대에 대한 지질학적 증거 _이문원
한국교회탐구센터 정회원 신청시, 스펙트럼과 함께 도서 증정해드리는 이벤트 중입니다.
>>>>>> 정회원 신청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