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페이지 열람 중
[질문 100]과학과 상생의 길을 추구한 신학자, 존 호트 그는 누구인가?과학과 종교는 갈등 이외에는 답이 없는 것인가? 우리에겐 이에 대해 시원하게 대답해줄 이가 필요하다! 100번째 영상에서는 과학과 종교를 대화의 길로 안내하는 학자 존 호트를 소개해드립니다. 존 호트, 그가 …
[질문 099] 실험할 수 없는 것은 과학이 아닌가?실험을 통해 검증할 수 없다면 과학이 아니다? 관찰 할 수 없다면 과학이 아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실험을 하기도 합니다만, 모든 것을 실험해 볼 수 있을까요? 과학 연…
[질문 098]과학자도 신앙을 가질 수 있을까?'당연한 질문 아닌가?'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과학과 신앙이 각각 추구하는 바가 정반대라 여겨 '과학자는 신앙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신앙인은 과학자가 되긴 어려울 것이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습니…
[질문 097]과학과 신앙에 관련된 책은 무엇이 있을까?'과학과 신앙에 대한 101가지 질문'을 보시면서, 참고자료로 자주 등장하는 도서들을 발견하셨나요? 우리보다 앞서서 과학 그리고 신앙 사이에서 고민하고 연구한 이들에게 도움을 …
[질문 096] 미래의 인간은 어떤 모습일까?미래 인간의 모습이 그려진 영화는 많이 접해보셨죠? 뇌만 인간의 것이고 신체는 로봇으로 이루어진 상태, 그런 일이 정말 일어날 수 있을까 하면서 말이지요. 인간은 과학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
[질문 095]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란 무엇인가?유전자 가위라는 개념을 들어보셨나요? 유전자의 특정 서열을 자르거나 편집하여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는 개념인데요. 과학계에서는 가히 혁명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왜 화제가 되는 것일까요? DNA를 바꾸는 기술을 통해 스스로 원…
[질문 094]과학과 종교 분야의 문을 연 개척자는 누구일까?101가지 질문에서는 과학과 신학 사이에서 고민을 했던, 업적을 남긴 인물들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아서 피콕을 소개해드립니다. 그가 왜, 어떻게 과학과 종교 사이에서 고민을 시작했는지, 그 과정이 어떤 결과들…
[질문 093]한국의 개신교인들은 과학과 신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믿음에 도움이 안되니 일단 멀리해야 하는 것 아닐까? 과학에 대해서는 다들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닐까? 과학에 유독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신앙을 의심해봐야 하는 것 아닐까?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보셨나…
[질문 092]패러다임이 바뀌면 과학이론도 바뀌는가?과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분들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용어는 이제는 익숙하실텐데요. 과연 그 패러다임은 무엇이며, 패러다임의 전환이 과학이론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현대과학을 부정하는 이들은 왜 성경적 세계관…
[질문 091]성경에 과학적 지식이 들어있다고?'성경에 과다출혈로 인한 사망이 의학적 사실로 기록되어 있다.' '성경에는 지구가 우주 공간에 떠 있음을 암시하는 구절이 있다.' '성경저자가 현대물리학의 파동을 이미 알고 있었다.' 이러한 이야…